취업가이드

자기소개서 작성법

최근 국내의 경영환경의 변화로 과거의 인재관에서 탈피 국제화, 세계화시대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를 원하고 있다.
학벌이나 성적등 외적인 요소보다는 실질적인 업무능력이나 회사 적응력, 발전성등을 알아보기 위해 이력서보다는 자기소개서를 중시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이력서가 지원자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면, 자기소개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자기소개서에는 성장과정이나 학생생활, 성적, 지원동기, 장래계획등이 들어가게 되는데 채용 담당자는 이를 통해 지원자의 인생관이나 논리적인 글솜씨, 표현능력등을 알 수 있다.

20년동안의 자신의 역사를 단 몇 줄로 모두 표현하기는 어려운 일이나 글로써 자신을 소개하는 것인 만큼 최대한 효과적으로 알려야 한다.
지원자가 채용 담당자라고 가정했을 때 눈에 확 띠면서도 기억에 뚜렷이 남을 수 있도록 심사숙고해서 작성한다.

  • 01상세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마찬가지로 쓸 이야기는 다 쓰되 너무 장황하면 안된다.
    즉, 문장은 간단, 명료하면서도 구체적이고 현실성있는 어휘를 사용해야 하며, 설득력과 논리를 갖추어야 한다. 분량제한이 없는 경우엔 A4용지 1매 분량이 가장 적합하다.
  • 02진솔하게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도 역시 과장되거나 거짓된 내용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가정형편이 어려웠다거나 하는 것들을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것을 극복하고 일어선 자신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쪽이 좋다. 반대로 잘 보이기 위해 없었던 일을 허위나 과장으로 꾸며대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 03개성없는 평상어를 쓰지 말라.
    "나는...", "저는..."등의 평범한 어투로 시작되는 문장은 가급적 지양한는 것이 좋다. 이렇게 소개되는 자기소개서는 자칫 개성이 없다는 느낌을 주게 될 우려가 있다.
    자기 소개서도 가급적 하나의 작문을 하는 기분으로 적절한 제목을 붙여보는 것도 좋다.
  • 04간결한 문체를 사용한다.
    글을 읽다보면 글쓴이의 생각이나 지식의 깊이, 문장력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담감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과다한 수사법이나 추상적 표현을 피하고 간결한 문체의 단문을 사용하는 것이 요령이다.
    접속사나 비유의 남발은 오히려 생각을 분산시킬 뿐이다. 또한 한문은 꼭 필요한 곳에만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문장의 흐름에 도움이 된다.
  • 05지나친 자신의 장점 서술은 금물이다.
    자신이 지니고 있는 좋은 점이나 특기사항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특히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거나 리더십이 강하다거나 또는 업무수행상 도움이 될 수 있는 특기사항은 자신의 체험과 함께 자세히 기술한다.
    그러나 지나친 자찬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므로 적절히 내세우는 한편, 한두 가지 단점도 시인하면서 개선의 노력을 소개해 보는 것도 좋다.
  • 06성장과정을 언급한다.
    어렸을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기술한다.
    가족사항이나 가풍을 반드시 기술하고 중,고,대학 등 학창시절의 특기할 만한 사항을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섞어가며 기술한다.
    인사담당자가 가장 궁금히 여기는 것은 최근의 모습이므로 가급적 대학생활을 많이 언급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학의 학과와 전공을 명기할 때는 동기와 결과를 솔직히 작성하도록 한다.
  • 07입사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이는 막연한 일반론을 펼치는 것보다 희망회사와 연관이 있는 내용들을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다.
    희망회사의 업종이나 특성등에 자신의 전공 또는 희망을 연관시켜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준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신문이나 사보 또는 기타 자료등으로 해당기업에 대해 미리 연구해 두는 것이 좋다.
  • 08장래의 희망과 포부를 밝힌다.
    앞으로의 희망이나 각오를 말할 때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라는 막연한 표현보다는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는 가정 아래 목표 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갖고 일에 임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다.
  • 09시간적 여유를 갖고 깨끗이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초고를 작성해 여러 번 수정, 보환하는 과정을 거친 후, 작성하는 것이 좋다.
    맞춤법에 유의함은 물론이고 시험관도 모를 난해한 한자어의 사용은 가급적 삼가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결격 입사를 위한 자기 PR이므로 지나치게 겸손하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동정심을 자아내려는 생각은 금물이다.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희망과 의지, 그리고 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