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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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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공지사항

[정보보안] 공공기관 대표번호를 악용한 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 N

  • 작성자 정보전산센터
  • 등록일 : 2025.11.27 00:00
  • 조회수 : 15

□ 개요

 o 최근 우체국 대표번호(1588-1300, 1599-1900, 1588-1900, 1599-0100 등)를 악용해 전화를 걸어 카드 배송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개인정보 탈취 및 금전적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 필요

 

□ 주요내용

 o 우체국 번호를 사칭하여 보이스피싱 사례 발생 多

   - 카드 배송을 위해 주소 확인, 이름 및 생년월일 확인 등 개인정보를 탈취 유도

   - 직접 수령이 어려운 경우 인터넷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가짜 배송 조회 사이트 URL을 제공하여 접속 유도

 

<우체국 사칭 보이스피싱 사례> 

구분

주요 유형

사례

우체국 사칭

자신을 우체국 배송 기사로 소개하는 유형

우체국 고객센터에서 전화 발신한 것으로 속이는 유형

여보세요우체국 배송기사인데요. ooo씨 되시나요?”

안녕하세요우체국 고객센터입니다. ooo님 이신가요?”

카드 신청·발급 여부 확인

고객이 카드를 신청·발급한 적이 있는지 묻는 유형

카드 발급·승인 여부 등을 시스템에서 조회하는 유형

고객님 oo카드 신청하진 적 있으신가요?”

고객님카드 신청 내역이 확인되어 연락드렸습니다.”

개인정보 확인

이름생년월일주소를 확인하는 유형

오인 방지 및 신원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유형

본인 확인을 위해 생년월일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등록된 주소는 oo으로 되어있는데 맞으실까요?”

배송 일정 조율

언제 수령 가능한지방문 가능 시간을 문의하는 유형

일정 변경 및 부재 시 응대 방안을 안내하는 유형

오늘 오후 방문드릴 예정인데시간 괜찮으실까요?”

부재 시 재방문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 대응방안

 o 우체국은 카드 배송 등의 이유로 고객에게 사전에 전화를 하지 않으니, 응대하지 말고 기관에 직접 사실 여부 확인

 o 앱 설치, URL 접속 등을 유도할 시 즉시 중단

 

□ 기타 문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국번없이 118

 

□ 작성 : 국민피해대응단 보이스피싱대응팀